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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게임 기반 학습의 효과 : 교육용 게임이 교실을 변화 시키는 방법

by 김교육611 2024.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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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반 학습의 효과는 교육 기관에서 이 방법을 점점 더 많이 채택함에 따라 더욱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게임 기반 학습은 학습 결과를 향상하게 시키는 자극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게임 원리를 교육 활동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시뮬레이션에서 교육용 보드게임에 이르기까지 이 방법을 사용하면 주제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실제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게임 기반 학습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게임이 교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는 정확한 증거와 실제 사례를 제공할 것입니다.

 

 

게임 기반 학습의 이해

1. 동기 부여 및 참여

게임에는 포인트, 레벨, 보상과 같은 요소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아 학습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학생들이 계속해서 노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내재적 동기'라고 불리는 이러한 종류의 동기는 학습자가 호기심을 갖고 도전을 완수하려는 열망을 갖게 만듭니다.

예) 수학 게임은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면 점수를 부여하여 학생들이 레벨을 올리면서 새로운 기술을 익히도록 격려합니다.

 

2.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많은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교육용 게임에서 이러한 과제는 수학, 과학, 역사와 같은 과목과 연계되어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적용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예) 고대 문명에 관한 역사 게임에서 학생들은 사람들의 안전과 번영을 유지하기 위해 식량, 방어와 같은 자원을 관리해야 합니다.

 

3. 협력과 소통 촉진

멀티플레이어 교육 게임에서는 학생들이 팀으로 협력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협력은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고, 공감을 장려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예) 과학 게임에서는 학생들이 공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업하면서 데이터 수집 및 분석과 같은 역할을 분담해야 합니다.

 

4. 즉각적인 피드백 및 평가

게임은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므로 학생들은 실수로부터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영역을 파악하여 그에 따라 수업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 언어 학습 게임은 학생들의 발음을 즉시 교정하여 학생들이 악센트를 인식하고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맞춤형 학습 경험

게임은 개별 학습 수준에 맞춰 조정되어 각 학생의 학습 진행 상황에 맞는 과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급 학습자의 참여를 유지하는 동시에 추가 도움이 필요한 학습자가 뒤처지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예) 디지털 독서 게임은 학생의 성취도에 따라 어휘와 복잡성을 조정하여 맞춤형 학습 여정을 제공합니다.

 

 

게임 기반 학습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증거

1. 학업 성과 향상 : _교육 컴퓨팅 연구 저널_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게임 기반 학습 전략을 사용한 학생들은 전통적인 방법을 통해 배운 학생들에 비해 수학에서 더 나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2. 참여도 향상 : _국제 교육 기술 협회_의 연구에 따르면 게임 기반 학습 환경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더 높은 수준의 참여와 집중력을 보였습니다.

 

3. 더 나은 사회적 및 정서적 기술 : _위스콘신 대학교-매디슨_의 연구에 따르면 교육용 게임은 특히 멀티플레이어 형식에서 공감, 협력과 같은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 _EDUCAUSE Review_의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기반 학습에 노출된 학생들은 교육에 대해 더 긍정적인 전망을 하고 평가 중에 불안을 덜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용 게임이 교실을 변화시키는 방법
교육용 게임이 교실을 변화시키는 방법 (by DALL-E)

게임 기반 학습의 실제 사례

1. 마인크래프트: 교육 에디션

이 인기 있는 샌드박스 게임을 통해 학생들은 역사, 공학, 수학 등의 과목을 배우면서 가상 세계를 구축하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급에서는 건축 스타일을 연구하기 위해 역사적인 랜드마크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2. 카훗!

교사가 수업에 맞는 맞춤형 퀴즈를 만들 수 있는 대화형 퀴즈 게임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장치를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고 정확성과 속도에 대한 점수를 얻고 건전한 경쟁을 조성합니다.

 

3. 드래곤박스

퍼즐과 다채로운 그래픽을 사용하여 분수, 대수학, 기하학을 설명하는 직관적인 방식으로 수학 개념을 가르치는 수상 경력이 있는 게임입니다.

 

4. 클래스크래프트

학생들을 교육 과제를 완료하고 수업 활동에 참여하여 포인트를 획득하는 캐릭터로 변화시키는 교실 관리 게임입니다.

 

5. 듀오링고

학습자에게 보상을 받고 레벨을 올릴 수 있는 간단한 과제를 제공하여 어휘 및 문법 수업을 게임화하는 언어 학습 앱입니다.

 

 

교실에서 게임 기반 학습 구현

1. 올바른 게임 선택 : 선택한 게임이 커리큘럼 목표에 부합하고 학생들의 연령과 능력에 적합한지 확인하세요.

2. 기존 수업과 혼합 : 게임을 기존 수업의 보충 자료로 통합하여 개념을 강화하고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3. 지도 및 지원 제공 : 학생들이 게임과 서로 작용하는 방식을 모니터링하고 학습 경험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을 제공합니다.

4. 반성 장려 : 학생들에게 자신의 게임 플레이 경험과 배운 기술이 다른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세요.

5. 화면 사용 시간 균형 : 디지털 게임이 흥미를 끄는 동안 화면 기반 활동과 오프라인 활동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게임 기반 학습은 교육 환경을 변화시켜 더 상호작용적이고 매력적이며 개인화된 학습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게임은 도전, 협업,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문제 해결 및 비판적 사고와 같은 필수 기술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효과에 대한 증거가 쌓이면서 교육용 게임이 모든 학생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도구와 전통적인 교육의 균형을 맞추면 게임 기반 학습의 이점이 현대 교육에서 완전히 실현될 수 있습니다.